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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스콧 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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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전 광화문 집회에서 조세희 작가를 본 일이 있다. 당시 그는 카메라를 들고 집회 차량 위에 올라가 시위대의 모습을 연신 사진에 담고 있었다. 노년의 허름한 차림, 하지만 젊은이들보다  더 치열해 보이던 모습...오늘은 광화문에서 민중 총궐기 대회가 있는 날이다. 오늘도 그를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내가 그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라는 소설을 접한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였던 것 같다. 87년 시국이 어수선할 무렵. 학교 옆 대학에서는 집회를 하고 거리에는 데모대열이 줄을 잇곤 했다. 최류탄 가스 때문에 선생들도 우리들도 교실에 앉아 있을 수 없었다. 그때 처음 최류탄 가스라는 걸 알았다. 선생들은 우리들을 집으로 돌려보내며 집회장에는 얼씬도 하지 말라는 명령을 했다. 물론 갔다 걸리면 각오하라는 협박도 잊지 않았다.

나는 대학 앞 뒷골목 헌책방에 들러 이 책을 집어들었다. 면식있던 헌책방 주인은 내가 소설책을 사면 싸게 주곤 했다. 그냥 싼 값에 사들고 와서 읽었지만, 내게는 참 신선한 충격이었다. 내 삶의 모습들, 그리고 이게 우리네 삶의 현실이구나 하는 생각들.

지금 생각하면 산업화시기나 지금이나 그 삶의 모습들은 변한게 없는 것 같다. 최근들어 그 모습들은 오히려 또렷이 재생산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왜일까? 그리고 어느 지점에서 재생산되고 있는 것일까? 차이점이 있다면 70년대 도시빈민 삶의 시공간과 지금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일까?

어쩌면 이 곳의 글들은 또 다른 형식의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라는 소설쓰기가 될 수도 있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과 같이 허무주의를 빌어 상징적 의지로 끝을 내는 것이 아닌 또 다른 형식의 소설쓰기.

[관련논문]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연구 - 시간과 공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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