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투데이 - 도시의 삶과 노동, 그리고 민주주의 :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 새글쓰기
워킹투데이 - 도시의 삶과 노동, 그리고 민주주의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해요^^
생각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스콧 니어링
104
92
182137
K의 사례
K는 섬유 원재료를 다루는 무역업을 하고 있다. 주로 중국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 F기업에서 기술자가 필요하다고해 폐업한 한국 TK의 기술자 B를 소개해줬다. K는 소개비로 마진을 받는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그 프로젝트는 향후 F와 같은 업체로의 인력 공급계획이었다. 그러나 중국 거래업체 F와 B는 K를 제외하고 직접 연봉계약을 맺었다. K가 제시한 연봉보다는 낮았지만 K를 제외시킴으로써 F와 B는 마진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사례는 먼저 세계시장에서 자본의 이동이 선행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와 함께 각국의 산업구조 변화가 진행되고, 이에 따른 기술 이전과 노동시장 변화를 나타낸다. 여기서 노동시장이 무역 중개업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자본의 이동이 어떻게 세계시장에서 산업변화, 종국적으로 기술 노동자 이전, 양국의 노동시장 변화를 촉진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그리고 B, F, K를 움직인 것은 자본의 힘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본의 이동을 막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 노동운동이 그 자본의 이동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 것인가? 단지 자본의 이동을 막는다고 노동자들에게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가?
기술 보존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이러한 조건하에서 과연 기술보전이 가능한가? 아마도 전세계적 차원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면...풍선 한쪽을 쥐면 다른 곳으로 불거져 나온다.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다.

위로
http://workingtoday.or.kr/trackback/78